여행사 창업을 준비하거나 계획 중인 대표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여행업 등록을 희망하는 대표님과 상담을 하면서 확인했던 사항들, 주의해야 할 점들을 기록해 봅니다.
여행업은 허가 업종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해야 할 부분이 더 많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자본금 기준이 있으며 보증보험에도 가입해야 하거든요.
그렇다고 너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D
차근차근 절차에 따라 준비한다면 어렵지 않게 여행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행사 창업 절차를 확인하고,
절차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D
대부분 1인 여행사 창업을 시작할텐데요.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공통된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여행업 종류/구분
여행업은 큰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내 사업 영역을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요.
종합여행업, 국내외여행업, 국내여행업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자본금 기준이 달라집니다.
국내 여행상품만 취급한다면 자본금 1,500만원으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종합여행업 : 가장 포괄적 형태로써 내국인 및 외국인 모두를 대상, 아웃바운드 및 인바운드 여행상품 모두 취급
- 국내외여행업 : 내국인을 대상으로 아웃바운드 여행 상품 + 국내 여행상품을 취급
- 국내여행업 : 내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여행상품을 취급
여행사 창업 절차
여행업은 허가업종이기 때문에 창업 절차가 조금 다릅니다.
사업자등록 보다 지자체로부터 허가를 득하는 것이 우선인데요.
아래 순서를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수월합니다 :D
- 임대차 계약
- 관광사업 등록
- 사업자등록
- 보증보험 가입
임대차 계약
사업을 위한 사업장 소재지, 주소가 필요합니다.
건축법상 용도가 주거용 건물에는 여행업 등록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주택, 빌라, 아파트 등 주거 공간에는 할 수 없는데요.
그러므로 근린생활시설에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은 블로그나 SNS에 홍보를 하고 판매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통신판매업까지 신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모든 업종이 가능한 근린생활시설에 입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크샵공유오피스는 2종근린생활시설에 입점한 정식 공유오피스인데요.
다양한 분야의 업종 추가가 가능하므로 사업 확장 및 판매 수단을 고려한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관광사업 등록
등록이 필요한 서류 중 대부분은 일반적인 서류라서 출력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다만, 사업계획서는 고민을 해서 작성해야 하는데요.
회사개요, 주요 사업 내용, 향후 3년간 여행 알선 계획, 추정 손익계산서, 마지막으로 조직도까지 작성을 해야 합니다.
직접 작성을 하면서 사업 방향을 잡아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작성 중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고요 :D
*물론 대행업체들도 많으니 사업계획서로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등록 신청 후, 실태조사를 수검 받게 되는데요.
실제 사업장에 공무원이 내방하여 사무실을 확인하는 실사 단계입니다.
등록 신청 사항들과 틀림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지자체마다 실사 여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크샵공유오피스는 비상주 전용 독립실을 운영하여 실태조사에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요.
게다가 총 32개의 실제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D
사업자등록
관광사업 등록을 허가받고, 관광사업자등록증을 수령하였다면~
이제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사업자등록 절차와 동일하며, 여행업 등록에 따른 첨부서류를 추가로 제출하면 되는데요.
기본 사업자등록 서류 +
자본금이 필요하므로 자금 출처 명세서 (추가)
앞서 허가받은 관광사업자등록증 (추가)
보증보험 가입
마지막 단계로써 필수사항인 보증보험 가입 단계입니다.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18조에 따라서 (중략)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하거나 영업보증금을 예치해야 하는데요.
가입 금액은 아래 표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워크샵공유오피스 비상주사무실
워크샵은 상주매니저가 직접 오피스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매일 우편물을 수거하여 분실 및 훼손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수거한 우편물은 매일 도착 알림을 전송하고 있으며 직접 수령/.개봉 후 스캔/ 정기 우편 재발송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기 우편 재발송을 월 2회 무료입니다.
실사 지원은 당연히 가능하며, 추가 비용 및 횟수 제한이 없는데요.
여행업 특성상 허가 업종, 정부 지원 사업, 금융기관 융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실사가 예상됩니다.
모든 지원은 상주매니저가 직접 하고 있으며 사무실 예약과 혹시 모를 인터뷰 또는 미팅을 위한 회의실 예약까지 해드립니다.
기본에 충실한 비상주서비스를 제공하고, 임대료 이상의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 모두 이용 가능한데요.
[개인사업자]
- 6개월 (월 3만) : VAT 포함 198,000원
- 12개월 (월 2.5만) : VAT 포함 330,000원
- 24개월 (월 2만) : VAT 포함 528,000원
[법인사업자]
- 6개월 (월 3만) : VAT 포함 198,000원
- 12개월 (월 2.8만) : VAT 포함 369,600원
- 24개월 (월 2.6만) : VAT 포함 686,400원
세금계산서는 해당 사업자로 발행합니다.
여행사 창업절차를 확인하고 주의사항을 정리해 봤는데요.
여행업 등록은 허가가 필요한 업종인 만큼 철저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비상주사무실, 다양한 장점이 있는 워크샵공유오피스에서 창업을 고려해 보세요 :D
1인 여행사 창업부터~ 성장하는 여행사가 되시길 워크샵에서 응원합니다!
워크샵공유오피스는 매니저가 상주하여 오피스 및 공용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주사무실 / 비상주사무실
내방하여 투어 후 결정하세요 :D
전화 / 카카오톡 / 네이버 톡톡 상담 가능합니다.
언제든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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