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를 하셔야 하는데요.
도소매업 중에서도 특별한 카테고리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의료기기나 화장품, 식품, 그리고 건강기능식품, 즉 건기식 등은 신고증을 구비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상품이라서 조금 더 까다로운 기준, 허들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의료기기에 해당하는 범위 먼저 살펴볼까요~
생각보다 해당 품목들이 많음을 알 수 있는데요.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기기들도 포함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가볍게 주변에서 구매하여 사용하는 제품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병원, 약국에서만 볼 수 있는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흔하게 사용하는 교정기나 보호대 등도 의료기기에 해당합니다.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를 위한~
사업자등록과 실사 준비 사항을 확인하고
주의사항까지 정리해 볼게요!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정부 24에서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를 하고 승인을 득하면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을 받게 되는데요.
통신 판매업, 화장품 판매업 또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등을 이미 신고해 보셨다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서는 인터넷,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정부 24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의료기기 판매업을 검색하고, 의료기기 판매(임대)업 신고를 클릭합니다.
우선 처음 민원접수기관을 선택하는데요.
가까운 보건소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 신고증은 온라인 출력이 불가하여 보건소에서 직접 수령
신고인 정보를 입력하고
사업자등록증 정보를 입력합니다.
신고증은 보건소에 직접 내방하여 수령해야 하므로
가까운 보건소를 선택하셨을 텐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은 직접 수령만 가능합니다.
모든 정보 기입이 끝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의료기기판매업 신고서 작성과 신청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수료 납부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수수료는 총 9,360원이 발생합니다.
페이코로 납부 시 9,230원에 가능하네요 :D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서 완료! 다음 단계는?
보건소 확인 및 등록면허세 납부, 그리고 신고증 수령 순으로 진행됩니다.
보건소 확인 단계
보건소에서는 신청 내용이 틀림이 없는지, 무엇을 판매하는지, 어떤 방법의 판매를 할 계획인지 등 확인하고자 전화를 할 수 있고,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여 실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자체, 담당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실태조사를 대비하기 위해서 실사 지원을 하는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워크샵 공유오피스는 실사 지원에 완벽하게 대응 가능합니다 :D
등록면허세 납부
전화 또는 실사를 잘 마치셨다면 민원 처리 완료 문자를 받게 됩니다.
등록면허세 납부 안내도 함께 받게 되므로 등록면허세 납부를 진행합니다.
의료기기판매업 등록면허세는 27,000원입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면허세는 매년 1월 1일에 납부 의무가 부여됩니다.
그러므로 매년 면허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12월에 등록면허세를 납부하신다면 다음 해, 1월 1일에 또 면허세를 납부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고증 수령
이제 신고 때 지정했던 보건소에 내방하여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을 수령할 수 있어요.
지자체마다 신고증 양식이 조금 다른데요.
아래와 같이 신고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주의사항은?
근린생활시설
의료기기 판매업은 근린생활시설에 등록이 가능한데요.
주거용 건물이나 아파트형공장(지식산업센터)에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워크샵공유오피스가 제2종근린생활시설에 입점한 이유인데요.
의료기기판매업, 화장품판매업, 건강기능식품판매업 등 일반 도소매 및 특수한 업종의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는 용도이기 때문입니다.
추후 사업의 확장을 고려한다면, 처음부터 근린생활시설에서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집 주소에 등록할 경우, 집 주인의 동의 또는 이사 등의 사유로 매번 번거로운 일들이 쌓일 것입니다.
실태조사 지원
보건소에서 실사 여부는 지자체 또는 담당자마다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사가 가능한 사업장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한데요.
워크샵은 32개의 1~4인실을 운영하고 있고, 그중 2개의 사무실은 비상주 전용 독립실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태조사를 받더라도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비상주오피스 부가서비스와 임대료 등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m.blog.naver.com/chaescom/223445623726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방법, 신고서 작성과 주의사항 등을 정리해 봤는데요.
사실 신고 자체는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장단점을 고려하여 사업장 소재지, 공유오피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한 워크샵공유오피스에서 의료기기 판매업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D
워크샵공유오피스는 매니저가 상주하여 오피스 및 공용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주사무실 / 비상주사무실
내방하여 투어 후 결정하세요 :D
전화 / 카카오톡 / 네이버 톡톡 상담 가능합니다.
언제든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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