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에이블리 등 마켓 플랫폼에 판매를 계획하는 대부분 사업자는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해야 수월하게 제품 판매가 가능한데요.
통신판매업 신고는 관할 구청에 내방하여 신고를 할 수도 있지만, 집에서도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는 방법!
중요한 포인트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D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 전에 면제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시겠어요?
큰 금액은 아니지만, 면제가 가능하다면 면제를 받고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면제 대상과 기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m.blog.naver.com/chaescom/223096300638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통신판매업신고증이 없이도 물품 등록이 가능한데요.
면제 대상이더라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외에 다른 플랫폼에도 진출할 계획이시라면 처음부터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발급받으시는 것이 맞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D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요약
신고방법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1.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
2. 통신판매업 신고
3. 통신판매업 신고증 수령
신고는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
1. 사업장 소재지의 시청 또는 구청 등 관할지역기관에 방문하여 신고
2. 정부 24홈페이지에서 신고
오늘은 정부 24홈페이지에서 신고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1.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 전에 필수 서류인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해당 이용확인증은 스마트스토어와 에스크로를 통해 발급이 가능한데요.
에스크로는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발급받는 방법으로 소개할게요.
그리고 대부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가입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D
https://sell.smartstore.naver.com/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 가입을 하고 로그인합니다.
스마트스토어센터 왼쪽 메뉴에서
판매자 정보 클릭
화면 우측 상단에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클릭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은 끝났습니다.
간단하죠??
2.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방문 신고
준비물 : 사업자등록증, 대표 신분증,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1. 관할구청 민원봉사실에 방문
2. 신고 서류 작성 및 제출
3. 발급 완료 문자 수신 후, 민원봉사실 내방
4. 등록면허세 결제 후, 신고증 수령
집에서 온라인으로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합니다.
화면 중앙 검색창에
통신판매업신고 입력 및 검색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발급 클릭
화면에 보이는 정보를 전부 입력합니다.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소재지
대표자 정보도 입력합니다.
연락처/ 주소/ 이메일
다음은 구비서류 제출 단계입니다.
처음에 발급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첨부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발급(출력) 또는 방문 수령
모든 입력은 끝났습니다~
틀린 내용이 없는지 확인 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제출 및 신청이 완료됩니다.
3. 등록면허세 납부,
통신판매업 신고증 출력
온라인으로 발급을 선택하셨다면 1~3일 후에 등록면허세 납부 안내문자를 받게 되는데요.
등록면허세 납부 후, 처리 완료 문자를 받고 나면 통신판매업 신고 및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출력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다시 로그인하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 민원신청 → 신청조회발급
이렇게 길게 포스팅을 했지만, 실제로 신고를 해보면 5~10분이면 충분히 가능한데요.
순서대로 따라 하신다면 집에서도 쉽게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D
아직 사업자등록을 못하셨나요?
또는 사업자 이전을 고민하신다면!
여러 가지 이유로 통신판매업 사업자분들이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여 사업장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개인정보 노출을 꼽을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판매자 정보가 너무 쉽게 인터넷에 공개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집주소에 사업자등록을 하셨다면 집주소/연락처/이름이 고스란히 노출되는 것이죠.
또한 월세나 전세로 거주하고 있는 집이라면 사업자등록을 위해서 집주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사업자등록이 불가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사를 하면 또 집주인의 동의 얻어야 하고, 사업자 이전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사실 매우 불편하고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는데요.
사전에 방지하려면 처음부터 안전한 사업장 소재지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크샵공유오피스 동탄점은 150평 규모의 상주사무실을 운영 중이고 비상주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에 충실하고 합리적인 비용에 비상주사무실을 임대하고 있습니다.
우편물 관리는 기본!
매일 우편물 도착 알림 발송, 월 2회 정기 무료 발송
실사 지원 기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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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월, 24개월은 월 이용료 할인
회의실은 월 2시간 무료로 예약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출력 및 팩스 업무도 지원합니다.
카페테리아는 24시간 개방되어 있고요.
워크샵공유오피스는 상주매니저가 오피스를 관리하며 비상주서비스 역시 실시간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이 높습니다.
상주매니저의 신속하고 유연한 지원이 가능하거든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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